해줌 인사이트 · · 7 분 소요

[전력중개사업 Q&A] 한전 PPA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 모음

전력중개사업

안정적인 태양광 수익을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력중개사업(재생에너지 예측제도)’. 최근 많은 발전사업자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실제로 참여를 고려할 때 절차나 조건이 복잡하게 느껴져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줌에도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데요.

"전력중개사업 참여 시 수익이 얼마나 증가하나요?"
"계량기 교체는 몇 개월 걸리나요?"
"계약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이처럼 전력중개사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이 많지만, 이런 정보를 한눈에 찾기 어려운 게 현실인데요.

그래서 오늘, 해줌이 ‘한전 계약 발전사업자’를 위한 전력중개사업 참여 Q&A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Q&A 목차

1. 전력중개사업 공통 질문 1편
2. 한전 계약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

📌 전력중개사업 자주 묻는 공통 질문 1편 (한전/KPX)

전력중개사업

1. 준비 서류가 너무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계량기 교체 시 필요한 서류가 많아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시공업체가 해당 서류를 보유하고 있어 요청을 통해 간단히 전달 받을 수있습니다.

전달받으신 서류는 그대로 전력중개사업자(해줌)에 전달주시면 어렵지 않게 전력중개사업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전력중개사업 참여 시 수익성은 어떻게 되나요?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전력중개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예측제도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재생에너지 예측제도 참여 시 1MW 기준 약 330만 원의 수익(예측 정산금)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변동성은 없나요?

예측정산금은 예측 정확도에 따라 정산금이 바뀔 수 있으며, 2025년 6월 1일부터 아래 기준으로 정산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예측 오차율 4% 이하 : 4원/kWh
- 예측 오차율 4~6% : 3원/kWh

이렇듯 예측 오차율에 따라 정산금이 적어질 수 있는데요. 해줌은 국내 최고 수준의 예측 기술을 보유 하고 있어, 기술력으로 인한 수익 변동성은 대체로 없다 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다만, 이상기후/기상변화 로 인해 비가 오거나 흐린 날이 많은 경우, 수익에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1. 예측이 틀리면 손해가 발생하나요?

오차율이 지정된 범위를 벗어나면 정산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중개사업자(해줌) 선정 시, 뛰어난 예측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전력중개사업 계약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전력중개사업 계약 기간은 케이스마다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제도 일몰을 고려하여 3~5년 간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나, 계약 기간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제도가 일몰될 경우 계약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계량기 교체비용을 지원 받은 경우 예측제도 일몰 후 입찰제도 신설시 가입 필요


📌 한전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

전력중개사업

1. 계량기 교체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한전에서 전력거래소(KPX) 계량기로 교체할 경우, 약 450만 원의 교체 비용이 발생 하게 됩니다.
다만, 해줌에서 교체 시 비용을 일부 지원해드리고 있으며, 서류 접수 등 모든 사무 업무 처리를 대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선착순 20명 한정으로 계량기 교체비를 전액 지원드리는 이벤트 가 진행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및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1-1. 계량기 교체비 대비 수익성은?

교체 비용 대비 수익성은 용량에 따라 상이합니다. 해줌에 문의주실 경우 용량에 맞게 비교 검토를 해드리고 있으니 연락 부탁드립니다!

2. 계량기 교체 소요 기간은? 전력중개사업은 언제부터 참여할 수 있나요?

계량기 전환 공사에는 약 2개월이 소요됩니다.

또한, 교체 후에 전력중개사업 자원 등록, 집합자원 구성, 전력거래소 예측 테스트에 약 3~4개월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실제 사업 진행은 총 5~6개월 정도 기간이 소요 됩니다.

3. SMP 정산금에 차이가 발생하나요?

전력거래소의 SMP 정산금이 한전 대비 소폭 높습니다. 즉, 전력중개사업 참여를 위해 계량기를 교체할 경우, 예측 정산금 뿐만아니라 SMP 정산 수익 향상도 기대 할 수 있는 건데요.

이는 SMP 정산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차이인데요. 한전은 월 가중평균 SMP를 적용하는데 비해 KPX는 시간대별 SMP를 적용하여, 전력 단가가 높은 시간대의 발전량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전력중개사업 Q&A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PX, 한전 계약자 모두 공통적으로 문의하시는 내용, 그리고 한전 계약자분들이 많이 문의하시는 내용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많은 공통 문의사항과, KPX 계약자분들의 질문은 다음 2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은 해줌 홈페이지 혹은 대표 전화(02-889-9941)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태양광 시장 소식, 한 달에 1번 5분으로 투자로 끝!

최신 태양광 트렌드부터 SMP/REC 동향, RE100 소식까지 빠르게 알고 싶다면? 해줌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태양광 사업
해줌 인사이트 ·

태양광 사업, 수익 빨간불? 출력제어 15배 폭증, 해답은 '전력중개사업'

이번 봄철 경부하기 기간은 총 93일로 작년 대비 무려 21일이나 늘어나며, 태양광 사업 수익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실제로 출력제어는 경부하기 기간의 약 1/3에 달하는 30일간 발생하며 폭증했죠. 이렇게 출력제어는 매년 심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봄 출력제어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가을 예상 출력제어 예상, 그리고 태양광 사업자를 위한 대비 방법까지

RPS 제도 폐지
에너지 소식 ·

RPS 제도 폐지된다? 태양광 REC 판매,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근 RPS 제도 폐지 이야기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REC 판매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분들의 주요 수입원인 만큼,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상황인데요. RPS 제도, 정말 폐지될까요? 폐지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최근 발표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관련 문서에 RPS 제도 폐지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었는데요. (위 사진) 오늘 해줌과 함께

VPP 가상발전소
해줌 인사이트 ·

이재명 정부가 꽂힌 VPP(가상발전소), 대체 뭔데? 재생에너지 판이 달라진다

최근 이재명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 전환 로드맵에서 VPP(가상발전소) 가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직 VPP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VPP는 재생에너지 관리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에요.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잘 아는 테슬라도 실제로 VPP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랍니다. 우리나라 역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