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입찰제도 간담회
해줌 소식 · · 3 분 소요

해줌,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위한 ‘제주 입찰제도 간담회’ 성료

- 제주 전력시장 및 입찰제도 이해도 제고 및 현황 공유
- VPP(가상발전소) 플랫폼 ‘해줌V’ 운영 시연하며 적극 소통
- 예측제도 참여로 데이터 축적, 입찰제도 육지 확대 시 경쟁력 강화

에너지 IT기업 해줌(Haezoom, 대표 권오현)은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이해도 제고 및 현황 공유를 위해, 해줌을 통해 입찰제도에 참여 중인 발전사업자 대상 ‘제주 입찰제도 간담회’를 추진하여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2일 밝혔다.  

 해줌은 이번 간담회에서 ▲국내 전력 시장 특징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도입 배경 및 현황 ▲입찰제도 관련 질의응답을 통해 입찰제도에 대한 발전사업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입찰제도 통합 운영 플랫폼 ‘해줌V’ 시연 ▲입찰제도 운영 결과 공유 등 해줌 가상발전소(VPP) 운영 현황과 전략을 공유해 고객과 적극 소통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제주 입찰제도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며, “해줌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복잡한 입찰제도 운영이 간편해지고, 전력 시장 참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해줌은 VPP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자로서, 특허받은 ▲정밀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 ▲출력제어 예측 및 실시간 알림 ▲입찰 최적화 기술 등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1호 전력중개사업자로서 쌓아온 노하우와 함께, 제주 사무소를 갖춰 직접 입찰제도에 대응하는 체계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해줌은 입찰제도 관련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2024년에만 VPP 관련 기술로 15개의 신규 특허를 등록하며 기술력을 강화했으며, 이는 VPP 통합 운영 플랫폼 ‘해줌V’에 접목되어 입찰제도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는 제주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육지에서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입찰제도의 육지 확대가 예고된 만큼, 육지 발전사업자들은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올 6월부터 시작된 제주 시범사업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여전히 우려와 불안감이 컸으나, 이번 간담회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투명하고 쉽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며, “특히 해줌과 예측제도를 참여했던 발전소들은 데이터를 미리 분석해 입찰제도에서 더 높은 예측 정확도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입찰제도 및 해줌 VPP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는 홈페이지(www.haezoom.com/vpp) 또는 전화(02-889-9941)로 할 수 있다.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이재명 기자회견 에너지
에너지 소식 ·

이재명 대통령 100일 기자회견, 에너지 파트 Q&A 총정리! 에너지 믹스는 어떻게?

지난 9월 11일,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정책 방향이 논의된 가운데, 에너지 정책에 대한 발언도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특히, 태양광 발전사업을 비롯한 에너지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도 중요한 소식이 아닐 수 없겠죠. 이재명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나온 에너지 관련 정책 내용, 과연 어떤 변화를 예고하고 있을까요?

태양광 발전 사업
해줌 인사이트 ·

태양광 발전 사업 수익, 전력판매처 전환으로 극대화하는 팁!

내년부터 재생에너지 전력 판매 방식이 바뀌고, 출력제어 보상 및 추가 수익까지 창출이 가능 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도입이 전망 되며, 태양광 발전 사업자분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발전소 준공 시 설정한 전력판매처에 따라 입찰제도 참여 가능 여부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최근 전력판매처의 종류와 그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재생에너지 판매 전략
해줌 인사이트 ·

재생에너지 판매 전략 비교 - 현물시장vs RPS 장기계약 vs PPA 장기계약

안녕하세요! 에너지 IT 기업 해줌입니다. 오늘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전력 판매 방식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현재 재생에너지 판매는 크게 ① 현물시장 판매 ② RPS 장기계약 ③ PPA 장기계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과 추가 수익 확보 방안까지 함께 살펴보시죠. ✅콘텐츠 내용 요약 1. 현물시장 2. RPS 장기계약 3. PPA 장기계약 4.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