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소식 · · 3 분 소요

해줌,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위한 ‘제주 입찰제도 간담회’ 성료

제주 입찰제도 간담회
- 제주 전력시장 및 입찰제도 이해도 제고 및 현황 공유
- VPP(가상발전소) 플랫폼 ‘해줌V’ 운영 시연하며 적극 소통
- 예측제도 참여로 데이터 축적, 입찰제도 육지 확대 시 경쟁력 강화

에너지 IT기업 해줌(Haezoom, 대표 권오현)은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이해도 제고 및 현황 공유를 위해, 해줌을 통해 입찰제도에 참여 중인 발전사업자 대상 ‘제주 입찰제도 간담회’를 추진하여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2일 밝혔다.  

 해줌은 이번 간담회에서 ▲국내 전력 시장 특징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도입 배경 및 현황 ▲입찰제도 관련 질의응답을 통해 입찰제도에 대한 발전사업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입찰제도 통합 운영 플랫폼 ‘해줌V’ 시연 ▲입찰제도 운영 결과 공유 등 해줌 가상발전소(VPP) 운영 현황과 전략을 공유해 고객과 적극 소통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제주 입찰제도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며, “해줌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복잡한 입찰제도 운영이 간편해지고, 전력 시장 참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해줌은 VPP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자로서, 특허받은 ▲정밀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 ▲출력제어 예측 및 실시간 알림 ▲입찰 최적화 기술 등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1호 전력중개사업자로서 쌓아온 노하우와 함께, 제주 사무소를 갖춰 직접 입찰제도에 대응하는 체계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해줌은 입찰제도 관련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2024년에만 VPP 관련 기술로 15개의 신규 특허를 등록하며 기술력을 강화했으며, 이는 VPP 통합 운영 플랫폼 ‘해줌V’에 접목되어 입찰제도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는 제주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육지에서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입찰제도의 육지 확대가 예고된 만큼, 육지 발전사업자들은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올 6월부터 시작된 제주 시범사업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여전히 우려와 불안감이 컸으나, 이번 간담회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투명하고 쉽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며, “특히 해줌과 예측제도를 참여했던 발전소들은 데이터를 미리 분석해 입찰제도에서 더 높은 예측 정확도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입찰제도 및 해줌 VPP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는 홈페이지(www.haezoom.com/vpp) 또는 전화(02-889-9941)로 할 수 있다.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재생에너지 예측제도 정산기준 변경, 예측오차율 강화 -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 핵심 정리
에너지 소식 ·

재생에너지 예측제도 정산기준 변경, 예측오차율 강화 -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 핵심 정리

2025년 6월부터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에 따라, 재생에너지 예측제도의 정산기준이 변경됩니다. 이번 개정의 핵심은 예측오차율 기준이 강화되어, 태양광 발전사업자라면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해 전력중개사업자를 잘 선택하는 게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 인데요. 발전사업자가 이번 제도 개정에서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을 해줌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1. 정산기준 변경 내용 2. 최대 정산금

태양광 출력제어
해줌 인사이트 ·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출력제어란? 개념, 발생 원인, 대비 방법 한눈에 정리

태양광 발전 시설을 운영 중인 발전사업자들에게 최근 '출력제어' 이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1~2주 사이 태양광 발전소의 출력제어가 빈번히 발생하며 혼란이 커지고 있는데요. 올봄 태양광 발전소의 출력제어는 완화되기 보다는,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력제어란 무엇이고 왜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출력제어로 인한 수익 저하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재생에너지 예측제도
해줌 인사이트 ·

재생에너지 예측제도는 사기다? 출력제어, 수익에 대한 오해와 진실

육지 출력제어가 호남/영남을 넘어 충청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출력제어 시 태양광 수익이 저하되는 만큼, ‘예측정산금’으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 예측제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측제도 관련 정보가 적다 보니, 참여 시 출력제어를 당할 수 있다는 등의 의심과 오해 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사실 예측제도는 출력제어로 인한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