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제어
해줌 뉴스 · · 3 분 소요

해줌,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대응 기술력 입증... 평균 오차율 2.6%로 입찰제도 이행능력시험 통과

자동 출력제어 시스템 및 알고리즘 고도화로 전년 대비 예측 정확도 약 2%p 개선

2025년 오차율 8%로 강화된 기준에도 2.6% 기록하며 업체 최고 수준 기술력 입증

자체 개발 플랫폼 ‘해줌V’로 24시간 출력제어 대응

 에너지 IT 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이 전력거래소가 주최한 제주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급전가능재생에너지 2025년도 1차 이행능력시험에서 평균 오차율 2.6%를 기록하며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험은 재생에너지 발전의 예측 정확성과 출력제어 대응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됐다. 2025년부터는 발전량 예측 허용 오차율이 기존 12%에서 8%로 기준이 더 높아져, 전력중개사업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예측 기술과 빠른 출력제어 대응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해줌은 입찰제도 전력중개사업자 중 가장 많은 태양광 자원을 운영하며 쌓아온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균 오차율 2.6%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시험을 통과했다. 

 해줌은 이번 시험을 통해 ▲정밀하고 유연한 예측 기술, ▲신속한 출력제어 대응 역량을 입증하는 동시에 ▲급변하는 전력시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운영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해줌은 평균 오차율 5% 이내였던 2024년 이행능력시험 결과 대비 약 2%p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해줌이 ▲자체 이행능력시험 시스템 구축, ▲자동 출력제어 시스템 고도화, ▲ 발전량 예측 알고리즘 개선 등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해줌V’ 플랫폼에 적용해 대응 역량을 대폭 향상시킨 결과다.

 또한, 해줌은 원격제어 기반의 가상발전소(VPP) 운영 플랫폼 ‘해줌V’를 활용하여 발전소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발전사업자의 편의성과 수익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해줌V’는 24시간 발전소 운영 관제 및 실시간 이슈 알림을 통해 신속한 출력제어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자동입찰 및 제어 시스템을 통해 원격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입찰제도에서 가장 많은 태양광 자원을 운영하면서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알고리즘과 플랫폼을 고도화할 수 있었고, 이번 시험으로 해줌이 보유한 출력제어 대응 관련 기술력을 입증할 수 있었다”며, “해줌은 앞으로도 입찰제도에서 가장 전문적인 기술력, 플랫폼, 관리 체계를 구축해 선도적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해줌은 출력제어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제공하여 발전사업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www.haezoom.com/promotion/49) 또는 전화(02-889-9941)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발전사업 ·

출력제어 당해도 돈 받는다?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자주 묻는 질문 정리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궁금한 점 모두 답변드립니다! 전력거래소(KPX)에서 주관하는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는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수익을 지킬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번에 신설된 만큼, 많은 분들이 해줌에 문의를 주시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해줌이 준중앙제도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쉽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준중앙제도 자주 묻는 질문 7가지 Q1.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출력제어
발전사업 ·

태양광 발전소가 멈춘다? 수익 반토막내는 '출력제어' 개념, 2026년 전망

태양광 발전소가 멈춘다면? 태양광 발전소를 지었는데, 갑자기 가동이 안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전기 생산이 멈추니 수익이 줄어들겠죠. 그런데 지금,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태양광 발전소의 가동을 줄이거나 아예 멈추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거든요. 이렇게 발전소 가동을 강제로 멈추거나 줄이는 것을 '출력제어' 라고 합니다. 현재는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발전사업 ·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가이드라인 초안 분석 (원본 및 정리집 무료 배포!)

최근 전력거래소(KPX)에서 긴급 공지가 나왔습니다. 내년부터 태양광 제도가 신설된다는 건데요. 새로 신설되는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태양광 발전사업자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입니다. 특히 호남권(전남·전북) 발전소를 운영 중이시거나, 출력제어를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면 더욱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재생에너지 준중앙제도 공문을 기반으로, 핵심 내용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신청하신 분들께는 전체 원문도 보내드리니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