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소식 · · 3 분 소요

해줌, VPP부문 스마트그리드 산업발전 유공자 협회장 포상 수상

출력제어
VPP 플랫폼 '해줌V' 통한 전력시장 혁신 공로 인정

재생에너지 통합 관제 및 운영 기술력 입증

출력 제어 대비하는 VPP 서비스 활성화

 에너지 IT기업 해줌(Haezoom, 대표 권오현)이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정기총회에서 VPP(Virtual Power Plant, 가상발전소)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 포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해줌이 자체 개발한 VPP 통합 운영 플랫폼 ‘해줌V’를 통해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해줌V’는 재생에너지 발전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해줌은 2016년 소규모 전력중개사업 시범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전력중개사업자에 등록하며 전력 수요관리(DR)와 소규모전력중개 사업을 선도해 왔다.

최근에는 VPP 기술을 고도화하여 ▲실시간 발전량 예측 ▲자동 입찰 ▲이상 탐지 ▲출력제어 ▲정산 등의 기능을 포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련 기술에 대한 33건의 특허 등록 및 출원을 완료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러한 VPP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줌은 제주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시범 사업에 참여해 출력제어 대응 및 전력중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제주 시범 사업에서 축적한 운영 노하우는 향후 육지 시장으로의 확대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해줌 노서영 부문장(VPP 사업 총괄)은 “해줌은 출력제어로 인한 태양광 발전소 소유주가 겪는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태양광 발전소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돕기 위해 맞춤형 컨설팅 및 수익 극대화 자료집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VPP 서비스 및 수익 극대화 무료 자료집 신청은 홈페이지(www.haezoom.com/promotion/49)  또는 전화(02-889-9941)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해줌은 전력중개사업 협의회 회장사, 분산에너지 통합 발전소 활성화 협의회 의장사로서 VPP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태양광 SMP REC 가격
SMP/REC 동향 ·

2025년 7월 2주간 | 태양광 발전 SMP 가격 / REC 가격 동향

안녕하세요! 에너지 IT 기업 해줌입니다. 2025년 7월 2주간 태양광 발전 사업 현물시장에서의 SMP 가격, REC 가격 동향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REC 가격부터 살펴보시죠! ⚡ 7월 2주간 태양광 발전 REC 가격 전달 대비 태양광 발전 REC 가격 동향 : 육지/제주 모두 '하락' 2025.07.01 - 2025.07.15

태양광 사업
해줌 인사이트 ·

태양광 사업, 수익 빨간불? 출력제어 15배 폭증, 해답은 '전력중개사업'

이번 봄철 경부하기 기간은 총 93일로 작년 대비 무려 21일이나 늘어나며, 태양광 사업 수익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실제로 출력제어는 경부하기 기간의 약 1/3에 달하는 30일간 발생하며 폭증했죠. 이렇게 출력제어는 매년 심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봄 출력제어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가을 예상 출력제어 예상, 그리고 태양광 사업자를 위한 대비 방법까지

RPS 제도 폐지
에너지 소식 ·

RPS 제도 폐지된다? 태양광 REC 판매,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근 RPS 제도 폐지 이야기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REC 판매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분들의 주요 수입원인 만큼,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상황인데요. RPS 제도, 정말 폐지될까요? 폐지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최근 발표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관련 문서에 RPS 제도 폐지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었는데요. (위 사진) 오늘 해줌과 함께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