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소식 · · 10 분 소요

RPS 제도 폐지된다? 태양광 REC 판매, 이렇게 달라집니다

RPS 제도 폐지

최근 RPS 제도 폐지 이야기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REC 판매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분들의 주요 수입원인 만큼,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상황인데요.

RPS 제도, 정말 폐지될까요? 폐지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RPS 제도 폐지

최근 발표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관련 문서에 RPS 제도 폐지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었는데요. (위 사진) 오늘 해줌과 함께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1. RPS 제도 신규 설비 개편안
2. RPS 제도 기존 설비 개편안

📌RPS 제도 개편 방안 - 신규 설비

RPS 제도 폐지

앞으로 RPS 제도는 신규 태양광 설비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일원화되고, VPP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언급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경쟁입찰 일원화

RPS 제도 폐지

지금까지 전기판매사업자(석탄·화력발전사, 대형 발전회사 등)는 RPS 의무공급량을 채우기 위해 ① 자체건설, ② 자체계약, ③ 경쟁입찰, ④ 현물시장 이렇게 4가지 수단으로 REC를 구매해왔는데요.

앞으로는 이 4가지 REC 구매 방식을 '경쟁입찰(고정가격계약)' 한 가지 방식으로 통합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이런 제도 개편이 장기적으로 발전원별 보급 물량을 정량적으로 설계/이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공고에는 '낙찰 물량은 전기판매사업자와 구매계약 체결'한다는 내용도 언급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REC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쟁입찰에 참여해 물량을 낙찰받아야 하며, 낙찰 물량 만큼만 REC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별도의 입찰 경로 마련

RPS 제도 폐지

다만, RPS 제도를 경쟁입찰로 REC 판매를 일원화할 경우,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는 경쟁입찰에 대응이 부족해 제대로 참여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는 탄소인증 모듈 사용이 점차 확대·의무화되는 추세라, 소규모 발전사업자에게는 진입장벽이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어려움이 따르는 상황에서, 경쟁입찰 일원화에 대한 걱정과 반발도 많은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규모 발전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 도 마련될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자세한 방향성이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공식적은 언급은 없는 상황으로, 향후 공고/발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VPP 사업자 통합 입찰

이번 공고에서는 VPP(가상발전소) 사업자의 역할도 강조됐는데요. 앞으로는 VPP 사업자가 여러 태양광 설비를 한데 모아, 하나의 큰 자원처럼 묶어서 경쟁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즉, VPP를 통한 경쟁입찰이 활성화되는 건데요.

이렇게 되면 개별적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해 입찰에 참여하기 어려웠던 작은 발전소들도 비교적 쉽게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덕분에 경쟁입찰 참여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보다 안정적으로 REC를 판매해 수익을 올릴 기회 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PS 제도 개편 방안 - 기존 설비

RPS 제도 폐지

신규 설비 외, 기존 설비의 경우 RPS 의무비율 고정, 전환시장 운영 두가지가 핵심인데요. 기존 발전소를 보호하면서도 시장에 변화를 주려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1) RPS 의무비율 고정

RPS 제도 폐지

RPS 의무비율은 해마다 조금씩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2026년 15%, 2027년 16%, 2028년 17%처럼 단계적으로 증가하는 식이죠.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제도 변화로 생기는 혼란을 줄이기 위해, 'RPS 의무비율을 신·재생법 개정 시기로 고정하여 기존 설비(계약)을 유지토록 보호'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우선 해당 문장만 보면, 이미 계약된 기존 설비는 법 개정 시점의 기준까지만 의무비율을 적용하고, 이후 상승분은 더 이상 반영하지 않는 방식으로 고정 하겠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2025년에 “2026년 15%, 2027년 16%, 2028년 17%”로 결정됐다면, 기존 계약 설비들은 이 내용만 따르고, 법이 바뀌어 비율이 높아져도 이를 따르지 않아도 되는 거죠.

실제 '고정'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는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태양광 발전사업자 입장에서는 조건이 계속 바뀌는 부담을 줄이면서 계약 내용을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전환시장 운영

RPS 제도 폐지

마지막으로 RPS 제도 현물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설비에 대해서는 전환시장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신재생에너지법 개정안이 시행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전환시장을 열어, 현물시장에서 거래 중인 발전사업자가 장기고정계약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 한다는 내용입니다.

만약 발전사업자가 장기계약으로 옮기지 않을 경우에는, RE100에 참여하는 기업에 REC를 판매하거나, PPA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도록 선택지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이렇게 이번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공고에 언급된 RPS 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아직 시행 시기나 세부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위 내용을 확인해 미리 대응 방안을 검토해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해줌에서도 발전사업자분들의 수익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인 '전력중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전력중개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줌 홈페이지 혹은 전화(02-889-9941)로 문의주세요!


태양광 시장 소식, 한 달에 1번 5분으로 투자로 끝!

최신 태양광 트렌드부터 SMP/REC 동향, RE100 소식까지 빠르게 알고 싶다면? 해줌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 관련 콘텐츠 더보기

태양광 발전 사업, KPX에 전력을 판매하면 왜 수익이 높아질까?
태양광 발전 사업, 같은 발전량을 생산하더라도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 비밀, 바로 ‘KPX(전력거래소) 거래’인데요. 왜 KPX와 거래하는 경우 수익이 높아지는지, 그 2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5년 상반기 태양광 사업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공고 분석 (제주 입찰제도 방안은?)
태양광 사업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이란, 대형 발전사와 20년간 고정된 가격으로 계약하여 태양광 에너지를 판매하는 방법인데요. 지난 5월 2025년 상반기 태양광 사업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 2024년 하반기 대비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이재명 재생에너지 정책, 핵심내용 요약zip - 햇빛연금, 바람연금이 뭐길래?
제21대 대통령으로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주목하는 만큼, 이번 6월 국정기획위원회에서 발행한 <대한민국 진짜 성장을 위한 전략>에서도 관련 정책 언급이 많았는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주요 공약, 해줌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VPP 가상발전소
해줌 인사이트 · 추천 게시글

이재명 정부가 꽂힌 VPP(가상발전소), 대체 뭔데? 재생에너지 판이 달라진다

최근 이재명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 전환 로드맵에서 VPP(가상발전소) 가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직 VPP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VPP는 재생에너지 관리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에요.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잘 아는 테슬라도 실제로 VPP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랍니다. 우리나라 역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태양광 태풍 대비
해줌 인사이트 ·

2025년 태풍, 태양광 발전소에 치명타?! 태풍 대비 필수 점검 체크리스트

지난 3월, 제주도에서 순간풍속이 시속 20~25m/s를 넘어서는 강풍이 몰아쳐 일부 태양광 패널이 탈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기후 위기로 인해 강풍/태풍의 빈도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만큼,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 분들께서도 태풍을 대비하여 철저한 설비 점검과 대비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오늘 해줌에서는 태풍 대비 태양광 발전소에서

태양광 SMP REC
SMP/REC 동향 ·

2025년 6월 종합 | 태양광 발전 사업 SMP 가격 / REC 가격 동향

안녕하세요! 에너지 IT 기업 해줌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6월 종합 SMP/REC 가격 동향 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훅 더워진 6월, SMP/REC 가격은 어땠을까요? 아래에서 빠르게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SMP/REC와 함께 재생에너지 소식도 함께 전해드렸는데요. 앞으로 재생에너지 소식은 별도로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재생에너지 소식은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