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인사이트 · · 7 분 소요

[전력중개사업 Q&A] KPX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 모음

전력중개사업

지난 포스팅에서, 한전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한 전력중개사업 Q&A를 다뤘는데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KPX 계약 발전사업자 가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전력중개사업 Q&A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다루지 못했던 한전/KPX 발전사업자분들의 공통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도 포함되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전력중개사업 Q&A] 한전 PPA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 모음
안정적인 태양광 수익을 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력중개사업(재생에너지 예측제도)’. 많은 발전사업자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전력중개사업에 대해 잘 몰라 참여를 망설이시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 해줌이 관련하여 Q&A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Q&A 목차

1. 전력중개사업 공통 질문 2편
2. KPX 계약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

📌 전력중개사업 자주 묻는 공통 질문 2편 (한전/KPX)

전력중개사업

1. 전력중개사업 참여시 태양광 발전량이 달라질까요?

전력중개사업에 참여한다고 해서, 태양광 발전량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다음날 발전량을 예측하는 것으로, 발전사업자가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도 특별히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오히려 전력중개사업(재생에너지 예측제도)에 참여하게 될 경우, 발전소의 이슈 사항을 빠르게 알 수 있어 즉각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2. 고정가격계약 시 전력중개사업 참여는 불가한가요?

REC 장기계약을 한 경우, SMP+REC 장기계약을 한 경우 2가지 모두 전력중개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존 수익에는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재생에너지 예측제도에 참여하여 발생하는 예측 정산금을 수령하게 되어 추가적인 태양광 사업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왜 무조건 수익이 나오나요?

'왜 무조건 수익이 나오나요? 설마 사기 아닌가요?'
이런 의문도 많이 품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전력중개사업 참여는 효율적인 전력 계통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예측 정산금이 지급되어 수익이 발생하며, 이때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그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습니다.

2024년 12월 기준, 약 7,255MW 규모의 자원이 예측제도에 참여하고 있을 정도로 참여자가 많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별자원 포함)

4. 전력중개사업 참여하면 출력제어 대상인거 아닌가요?

전력중개사업(재생에너지 예측제도)와 출력제어별도의 관계성이 없기 때문에, 예측제도에 참여해서 출력제어를 당한다거나 그 횟수가 늘어난다고는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출력제어는 전력 수요보다 발전량이 과잉될 때 발생, 즉 전력 계통 상황에 따라 결정되며, 출력제어 대상자는 '계통 불안정이 예상되는 지역'에서 선정되기 때문입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전력거래소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KPX 계약 발전사업자가 자주 묻는 질문

전력중개사업

1. 해줌에서 정산금을 100%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줌에서는 KPX 사업자의 경우, 빠른 집합자원 구성을 위해 예측 정산금을 100%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일시적으로 진행 하고 있습니다.

상시 진행 프로모션은 아니니, 예측제도를 고려하신다면 지금 신청해 빠르게 제도에 참여하시면 더 높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전력중개사업자 없이 참여하면 안되나요?

KPX 발전사업자의 경우 전력중개사업자 없이도 참여할 수는 있으나, 태양광 발전량 예측 기술/운영 노하우/모니터링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자 개인이 직접 전력중개사업에 참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해줌은 국내 1호 전력중개사업자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① 최적의 전력중개사업 운영 노하우 ② 국내 최고 수준의 예측 기술 ③ 365일 관제센터 모니터링을 통해 전력중개사업 참여를 돕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직접 PPA 계약 시 전력중개사업 참여는 불가한가요?

KPX 계약 발전사업자분들 중, 직접 PPA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아쉽게도 직접 PPA 계약는 장외거래이기 때문에, 해당 발전사업자의 경우 전력중개사업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한전 계량기를 사용하시는 경우, 전력중개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KPX 계량기로의 교체가 필요한데, 이 때 450만 원 상당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교체비가 부담되신다면, 지금 해줌에서 진행 중인 [계량기 교체비 전액 지원] 프로모션을 신청해 '무료'로 계량기를 교체해 보세요! (선착순으로 조기마감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및 전력중개사업 신청은 해줌 홈페이지 혹은 대표 번호(02-889-9941)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태양광 시장 소식, 한 달에 1번 5분으로 투자로 끝!

최신 태양광 트렌드부터 SMP/REC 동향, RE100 소식까지 빠르게 알고 싶다면? 해줌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태양광 사업
해줌 인사이트 ·

태양광 사업, 수익 빨간불? 출력제어 15배 폭증, 해답은 '전력중개사업'

이번 봄철 경부하기 기간은 총 93일로 작년 대비 무려 21일이나 늘어나며, 태양광 사업 수익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실제로 출력제어는 경부하기 기간의 약 1/3에 달하는 30일간 발생하며 폭증했죠. 이렇게 출력제어는 매년 심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 봄 출력제어 현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가을 예상 출력제어 예상, 그리고 태양광 사업자를 위한 대비 방법까지

RPS 제도 폐지
에너지 소식 ·

RPS 제도 폐지된다? 태양광 REC 판매,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근 RPS 제도 폐지 이야기가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REC 판매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분들의 주요 수입원인 만큼,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상황인데요. RPS 제도, 정말 폐지될까요? 폐지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최근 발표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관련 문서에 RPS 제도 폐지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었는데요. (위 사진) 오늘 해줌과 함께

VPP 가상발전소
해줌 인사이트 ·

이재명 정부가 꽂힌 VPP(가상발전소), 대체 뭔데? 재생에너지 판이 달라진다

최근 이재명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 전환 로드맵에서 VPP(가상발전소) 가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직 VPP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VPP는 재생에너지 관리에서는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에요.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잘 아는 테슬라도 실제로 VPP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랍니다. 우리나라 역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