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인사이트 · · 8 분 소요

기후위기 현실화, 국내에서 바나나를 키운다고? 2025년 대응전략은?

기후위기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며, 그 영향이 피부에 와닿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연구에 따르면 폭염 관련 사망자의 37%도 기후 변화로 인한 것 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후플레이션’ 도 현실화되며 초콜릿 가격이 상승해 국내의 한 식품회사는 초콜릿이 포함된 과자 13종의 가격을 평균 10.6% 인상하기도 했죠.

이런 기후위기, 2025 지금의 현황은 어떨까요? 또, 우리는 어떻게 이런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오늘 해줌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전략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1. 기후위기 피해
2. 국내 기후위기 현식
3. 기후위기 대책 : 신재생에너지
4. 기업 기후위기 대응법

🌍기후위기로 인한 전세계적 지구온난화 피해

기후위기

✅산불 피해 발생

영국, 네덜란드를 포함한 6개 국가의 과학자들의 공동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후변화로 인해 고온 건조한 기상 조건을 만들어질 확률이 최소 30% 이상 높아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2020년 대규모로 발생했던 호주 산불 역시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기온으로 건조한 환경이 조성되어 *자연발화가 발생, 강풍이 불면서 산불이 빠르게 확산된 게 그 원인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호주 산불로 인해 다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면서, 기후위기는 더욱 심각해졌다고 합니다.

*자연발화 : 스스로 열을 냄으로서 발생하는 연소의 일종, 열폭주에 이어 자동 발화

✅식량 수급 위기 발생

최근 제주도에서 바나나가 재배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 들어보신적 있나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생태가 달라지고 있다는 것 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이런 현상으로 인해 세계 식량 수급 위기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식량 수급 위기로 인해, 식량 생산 대국인 미국/브라질/아르헨티나의 수출 능력은 각각 약 10%, 25%, 4%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기후난민 최다 시대

세계기상기구(WMO) 연구 보고에 의하면, 2024년 극심한 기상이변으로 인해 2008년 이후 가장 많은 연간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주택과 주요 인프라 등이 파괴됐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지구온난화는 바닷물 온도를 높여 사이클론을 더 자주, 강하게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실제로 지난 2024년에는 90년 만에 가장 강력한, 시속 225km를 초과하는 사이클론 치도가 형성되었습니다. 이 사이클론으로 인해 동아프리카 국가인 모잠비크에서는 18만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120명 이상이 사망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기후위기로 인한 ‘기후난민’의 시대는 점차 현실화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기후위기 현실

기후위기

기상청은 2024년 전국 연평균 기온이 1973년 이래 가장 높았다* 고 발표했는데요.

여름철 강수량 78.8%가 장마철에 집중되었고, 해수면 온도도 17.8도로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를 반증하는 것, 바로 국내 내륙 지방에서의 바나나 재배인데요. 앞서 언급한 제주도에 이어, 현재 전라남도 해남시에서도 바나나가 재배되어, 2020년부터 바나나가 출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국내에서도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가 극심해짐에 따라, 정부에서도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목표 설정 등을 비롯한 대책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1973년은 기상 관측이 전국적으로 확대, 이전의 관측 데이터와 비교가 가능해져, 기후 변화 추세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함


☀️기후위기 대책 : 신재생에너지

1MW의 전력을 생산할 때, LNG는 약 400~500kg, 석탄은 약 800~900kg의 탄소가 배출됩니다. 이에 비해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에너지의 경우 약 40~50kg, 풍력에너지는 약 10~20kg 탄소배출량을 배출하죠.

이렇듯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기후변화에 매우 긍정적인데요. 기후위기가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앞으로는 더욱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용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비용 절감과 공급 안정까지!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탄소 배출량 절감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에너지 공급 안정성까지도 증대할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설비 건설에 비용이 들지만,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비용 절감, 탄소배출 비용 절감, 탄소 제거 비용 절감 등으로 여러 비용 감소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은 연료비가 없는 재생에너지로 잘 알려져 있어, 현재 기업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원입니다.


🏢기업의 기후위기 대응 : 신재생에너지 사용 증대

기후위기

국내 기업에서도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2025년 5월 말 기준으로, 총 36개의 국내 기업이 *글로벌 RE100에 가입하여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형 RE100인 K-RE100에는 총 936개의 기업이 가입했습니다.

특히, 다수의 국내 기업에서 재생에너지 인증서(REC) 구매나 녹색프리미엄과 같은 방법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탄소배출 절감을 실천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내 기업들도 전세계적인 탄소배출 감축 흐름에 발맞추고 있는 만큼,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RE100 :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


지금까지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기후위기 대응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를 고려한다면, 해줌 홈페이지 혹은 전화(02-889-9941)로 연락주세요. 빠르고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장 소식, 한 달에 1번 5분으로 투자로 끝!

최신 태양광 트렌드부터 SMP/REC 동향, RE100 소식까지 빠르게 알고 싶다면? 해줌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공유하기

다음 게시글

온사이트 PPA 용량 완화? 앞으로 기업 태양광 설치 쉬워진다?
에너지 소식 · 추천 게시글

온사이트 PPA 용량 완화? 앞으로 기업 태양광 설치 쉬워진다?

지난 6월 11일부터 13일 3일간, 코엑스 전시장에서 진행된 [제46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에 해줌이 참가했습니다! 최근 온사이트 PPA 용량 완화 입법이 추진되고 있어, 관련하여 여러 기업에서의 문의가 있었는데요. 온사이트 PPA 용량 완화, 자세히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1. 입법 추진 내용 2. 온사이트 PPA 준비하기 🔍 온사이트 PPA 용량

re100
해줌 인사이트 ·

RE100, 삼성·애플도 시작했다? 뜻, 현황, 참여 방법까지 완벽 정리

지난 6월 4일, 제21대 대통령으로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확대를 강조하며, 태양광 산업이나 RE100 산업단지 조성 등의 탄소중립 산업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죠.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RE100/탄소중립 등이 더욱 주목받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이런 RE100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1. RE100

태양광 발전 사업, KPX에 전력을 판매하면 왜 수익이 높아질까?
해줌 인사이트 · 추천 게시글

태양광 발전 사업, KPX에 전력을 판매하면 왜 수익이 높아질까?

태양광 발전 사업, 같은 발전량을 생산하더라도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을 아시나요? 이는 전력 거래처가 달라 발생하는 정산 방식의 차이, 그리고 예측 정산금 때문인데요. 생각보다 그 수익이 꽤 큰데, 이 사실을 몰라 수익을 놓치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그 비밀, 바로 'KPX(전력거래소) 거래'인데요. 왜 KPX와

기업서비스

ESG 탄소중립

해줌 이야기

전기요금 관리 전략

5분만 투자하세요
에너지 이슈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느깜표 구독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